칼륨이 많은 과일과 채소 종류 알아보기

 

오늘은 칼륨이 많은 과일과 채소 종류 몇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칼륨은 우리 몸의 수분 및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미네랄입니다. 특히 나트륨과 상호 작용하며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혈압을 낮추고 심혈관 건강을 지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칼륨이 많은 과일과 채소 종류

 

또한, 칼륨은 신경 신호 전달과 근육 수축에 필수적이어서, 정상적인 근육 기능과 심장 박동을 유지하는 데 기여합니다. 칼륨이 부족하면 근육 경련이나 무력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충분한 칼륨 섭취는 신장 기능을 보조하여 노폐물 배출을 돕고, 골밀도를 유지하는 데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물론 음식이 치료의 전부일 수는 없지만 꾸준하게 섭취하면 칼륨 부족 증상 및 부족 현상을 예방해 주는 칼륨이 많은 채소 과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바나나

칼륨이 많은 과일과 채소 종류로는 바나나가 있다고 하는데요. 중간 크기 바나나 한 개의 열량은 105kcal이며 당분은 14g에 불과하지만 칼륨은 422mg나 들어있다고 하구요. 바나나는 공복감은 가라앉히고 혈당은 서서히 올려준다고 해요. 영국 워릭대학교와 이탈리아 나폴리 대학교 공동연구팀에 따르면, 바나나에는 칼륨이 풍부해 뇌졸중 위험을 20% 정도 줄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2. 고구마

고구마칼륨이 많은 과일과 채소 종류 중 하나인데요.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중간 크기의 고구마에는 542mg의 칼륨이 함유돼 있다고 해요.

 

 

3. 아보카도

아보카도 또한 칼륨이 많은 과일과 채소 종류 중 하나인데요. 멕시코가 원산지인 아보카도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건강 과일이라고 해요. 아보카도는 요리를 장식하거나 소스의 재료로 이용되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아보카도 반쪽에만 무려 487mg의 칼륨이 들어있다고 해요.

 

 

4. 하얀콩류

콩 종류 중에서도 고추와 같이 요리하거나 수프 등에 넣어 먹는 흰콩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반 컵 분량의 하얀 콩류에는 칼륨이 502mg이 들어있다고 해요.

 

 

5. 요구르트

영양소가 많고 간편한 아침식사 메뉴 중 하나인 요구르트도 칼륨이 많은 음식 중 하나라고 해요. 요구르트 중에서도 과일이나 당분 등의 다른 첨가물이 들어있지 않은 플레인 요구르트가 좋다고 하는데요. 이런 플레인 요구르트 한 컵(약 227g)에는 579mg의 칼륨이 들어있다고 해요.

 

 

6. 시금치

무침, 샐러드나 버거, 스무디로도 만들어 먹는 시금치칼륨이 많은 과일과 채소 종류라고 하는데요. 한 컵 분량의 시금치에는 약 839mg의 칼륨이 들어있을 정도로 상당히 많은 양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는 시금치라고 해요. 

 

 

다만 신장에 문제가 있는 신장질환자분들이라면 칼륨 섭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요.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할 경우 혈장 속 칼륨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고칼륨혈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