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에 해로운 음식

2019. 10. 30. 23:28


오늘은 통풍에 해로운 음식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께요. 



통풍이란 어떤 질병일까요? 통풍이란 우리 몸속 정상적인 대사과정에서 생성될 수 있는 요산 물질이 관절주위 및 연부조직에 침착돼 관절에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다른 사람이 지나가면서 일으킨 바람에 의해서도 많이 아프고 온몸에서 열이 난다고 하여 통풍이라고 부르죠.

이런 통풍은 갑자기 심한 통증이 찾아오고 종창과 같은 부기, 열감, 주위피부가 달아오르는 증상을 동반하게 되는데요. 특히 많은 양의 음식을 만들거나 무거운 음식을 자주 나르는 급식업체 조리사들에게 통풍관절 등이 찾아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해요. 


통풍 증상엄지발가락에 가장 잘 나타나는데요. 통풍 초기증상으로 엄지발가락에 돌발적인 통증이 찾아오고 쉽게 붓는 증상이 나타나구요. 스치기만해도 아프며 온몸에 열이 동반된다고 합니다. 4~5일 경과 후 통풍 붓기 증상이 해소되고 피부가 붉어지며 각질이 벗겨지는데요. 고요산혈증이 동반되는 통풍은 완치하는 듯 보이지만 곧 재발하기도 한다고 해요. 귓불에 둥근 콩알이 생기기도 하구요. 만성통풍은 골관절염을 야기한다고 해요.

한번 통풍에 걸리면 통풍을 완치시키거나 염증을 호전시킬 수 없기 때문에 사전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통풍을 악화시키는 통풍에 해로운 음식에는 멸치, 등푸른 생선, 곰탕, 갈비탕 등의 고기 국물이나 거위, 베이컨, 오징어, 육류의 내장(간, 콩팥, 곱창) 등이 있다고 해요.


 


통풍 원인인 요산은 퓨린의 최종 대사산물인데요. 때문에 통풍에 해로운 음식은 퓨린이 많은 음식이라고 해요. 닭고기, 새우, 게, 시금치, 두부, 버섯 등은 퓨린이 많은 음식이구요. 특히 많은 분들이 즐기는 야식인 치맥(치킨과 맥주)은 요산 배출을 어렵게 하는 고퓨린 함량 음식이라고 해요. 닭고기 육수와 사골국물 끓이기로 인해 통풍 원인인 요산을 증가시키기도 하죠. 




술과 카페인, 특히 술 종류 중에는 맥주와 청량음료가 섞인 알콜섭취가 가장 나쁜 음식이구요. 카페인은 이뇨작용으로 체내 수분을 감소시키고 탈수 증상을 유발하므로 요산 농도를 높이는 부작용이 있다고 해요. 평소 고기를 자주 먹거나 육류섭취가 많은 사람도 통풍 증상이 생길 수 있는데요. 따라서 통풍에 해로운 음식인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등의 섭취를 줄이고 신장, 간, 심장, 곱창, 순대 등도 과다섭취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통풍을 일으키는 물질이 요산이라고 위에서 언급했었는데요. 때문에 요산의 원료가 되는 퓨린이라고 하는 핵산이 적게 포함된 음식을 섭취하면 통풍의 조절과 치료, 예방에 도움을 주며 통풍 환자의 염증 완화에는 퓨린이 적거나 비타민 B가 풍부한 식품이 효과적이라고 해요.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쌀, 보리, 메밀 같은 곡류가 있구요. 요구르트, 우유, 치즈, 달걀, 설탕, 꿀 등이 있으며 아스파라거스를 제외한 채소 등이 있다고 해요. 육류와 주류 등의 섭취를 자제하는 식생활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구요. 특히 맥주를 많이 마시면 체내 요산이 갑자기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해요.



오늘은 통풍 증상과 원인 및 통풍에 해로운 음식들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규칙적인 생활습관 및 운동 그리고 몸이 좋아하는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해 늘 건강하고 활기찬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