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지 효능
도라지 효능 및 도라지 부작용!
늘 건강이 함께하는 시간 되세요. 안녕하세요. 생활정보와 건강정보를 드리는 애브리하우입니다. 오늘은 길경이라고 부르기도 하고 약용 및 식용으로 쓰이고 있으며 인삼과 비교해도 부족함이 없는 사포닌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도라지 효능 및 주의해야 할 도라지 부작용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께요.
도라지는 인삼에 비해 떨어지지 않는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기침 가래가 있을 때 많이 사용하던 대표적인 약초입니다. 기침 가래를 없애주기 때문에 감기를 예방하고 비염 등의 호흡기 질환에 좋습니다.
특히 폐를 맑게 해주고 가슴과 인후부위를 편안하게 해 줍니다. 때문에 감기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염증을 빨리 가라앉혀주기 때문에 급성인후염이나 편도선염 같이 목이 붓고 통증이 심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도라지는 섬유질이 많고 칼슘과 철분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특히 도라지 성분 중 하나인 사포닌은 기침을 가라앉히고 가래를 삭히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예로부터 거담 약재로 쓰여 왔죠. 특히 감기예방, 비염 등의 호흡기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감기와 천식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효능이 있으므로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나 노약자의 호흡기 질환예방에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포닌성분은 위액분비를 억제하는 등 궤양에 좋은 작용을 하므로 감기로 소화기관이 약화 됐을 때 섭취하면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도라지에는 탄닌 성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탄닌 성분이 기관지염을 일으키는 세균의 성장을 억제합니다. 이눌린 성분은 염증을 치료하고 항암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체내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도라지 효능이 있어 고혈압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간을 독성물질로부터 보호하고 면역력을 증진시켜 암 발생을 억제하고 암세포의 소멸을 돕는 도라지 효능이 있습니다. 도라지 뿌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사포닌, 글루코스 성분은 항암 작용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도라지 효능은 진통에 좋은 음식으로도 유명합니다. 도라지 속 사포닌 성분이 항암작용은 물론 아스피린과 비슷한 진통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무릎통증 및 허리통증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죠.
도라지는 도라지차, 즙으로 우려 마시는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특히 도라지 뿌리에는 풍부한 섬유질은 물론 철분, 칼슘, 당질, 무기질, 단백질, 사포닌, 비타민 등 다양한 성분히 풍부하게 함유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성장기 아이들의 발육을 돕고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도라지 칼로리는 100g 당 47kcal로 무척 낮에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좋습니다. 도라지를 즙으로 내어 마시는 경우 해독작용은 물론 신진대사를 도와 피로회복에 효과를 보입니다. 이 외 성인병예방,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효능이 많은 도라지입니다. 평소 기침감기에 자주 걸리거나 성대를 많이 쓰거나 목이 부어 음식을 삼킬 수 없는 사람, 기관지 천식으로 숨을 몰아쉬고 목에서 쇳소리가 나는 사람에게 좋은 도라지 효능이 있습니다.
도라지 뿌리에는 약2%의 사포닌이 있다고 합니다. 이 사포닌은 겉껍질을 벗기지 않는 것, 그리고 재배한 것보다는 야생의 도라지에 더 많습니다. 잎과 줄기에도 사포닌이 있는데 꽃이 필 무렵에 많다고 합니다. 도라지의 부족한 영양소를 꿀에서 채울 수 있어 도라지와 꿀은 궁합이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몸에 좋은 도라지도 부작용은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도라지가 따뜻한 성질을 가진 만큼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안 좋을 수 있습니다. 평소 소화기관이 약하신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소화기능이 떨어지는 도라지 부작용이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감기 기침에 도움이 되는 도라지는 마른기침에는 오히려 안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관지를 건조하게 해 마른기침 증상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죠.
특히 도라지와 궁합이 맞지 않는 음식으로는 돼지고기와 굴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굴이나 돼지고기를 먹을 때 도라지무침을 곁들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돼지고기의 지방성분이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 섭취를 방해할 수 있어 도라지 효능 섭취를 위해선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굴과 도라지를 역시 같이 먹을 경우, 도라지의 쓴 맛이 굴 비린내를 올릴 수 있고 간 기능을 방해하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이 역시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모든 음식이 그렇듯 호전증상이 없다면 장기 섭취는 피해야합니다.
이상은 간단하게 알아 본 도라지 효능과 도라지 부작용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몸이 좋아하는 자연음식으로 늘 건강이 함께하는 행복한 시간들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