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에 좋은 음식 차


두통에 좋은 음식 및 두통에 좋은 차


늘 건강이 함께 하세요. 오늘은 지끈지끈 아픔을 동반하고 살면서 적어도 한 번 이상을 겪게 되는 흔한 증상인 두통 증상을 다스펴주는 두통에 좋은 음식과 두통에 좋은 차 몇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통은 머리가 불편하거나 아픈 것을 말합니다. 두통은 살아가면서 적어도 한번 이상 겪게 되는 매우 흔한 증상입니다. 두통은 전체 인구의 4%만이 겪어보지 않고 일생을 보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인간의 삶을 떨어뜨리는 4대질환으로 사지마비, 정신질환, 치매와 함께 두통을 꼽았습니다.

 




두통은 뇌 자체에서 통증을 느끼는 것이 아닙니다. 두개골막, 혈관, 일부 뇌신경, 부비동(코 주변 뼈 속에 형성된 공간), 근육 등 통증에 민감한 조직이 왜곡되거나 자극을 받을 때 발생하기도 합니다.

물론 두통이 심하면 약을 먹거나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때론 음식과 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두통 증상의 강도와 빈도를 줄일 수도 있다고도 합니다. 해서 오늘은 두통에 좋은 음식과 두통에 좋은 차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은행


은행은 볶아서 먹거나 다른 요리와 함께 곁들여서 섭취하곤 합니다. 은행에 들어 있는 징코플라본 성분은 뇌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때문에 은행을 먹게 되면 정신이 차분해지고 심신이 안정돼 긴장성 두통에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은행은 페놀과 은행산으로 인한 중독현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섭취량에 주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성인 하루 권장량은 10알정도라고 합니다.



2. 파


감기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이 파도 두통에 좋은 음식입니다. 파 중에서도 흰 뿌리 부분이 두통을 완화시켜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흰 뿌리 부분만 잘라 생강과 함께 우려 섭취하면 심한 두통도 금방 멈추게 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3. 시금치


시금치는 녹색채소를 대표합니다. 몸에 좋은 성분이 다양하게 들어 있는 시금치는 비타민B 함량이 풍부해 편두통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두통에 좋은 음식이면서 비타민B 외에도 칼슘, 철분, 엽산이 많이 함유돼 있어 빈혈, 골다공증 등에도 도움이 되는 채소입니다.

4. 등푸른 생선

 

연어와 고등어, 참치, 멸치와 같이 등 푸른 생선에 많이 들어있는 오메가 3 불포화지방산도 두통에 좋습니다. 오메가 3의 소염제 효과가 만성 두통의 통증을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특히 오메가 3 불포화 지방산은 콩기름과 옥수수기름 등 식물성 기름에 다량 들어있는 오메가 6 불포화 지방산과 함께 섭취할 때 더욱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감자


두통에 좋은 음식은 칼륨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칼륨은 두통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칼륨이 몸속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혈압을 낮추기 때문입니다. 륨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음식이 바로 감자입니다. 칼륨은 바나나에도 많이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감자는 바나나에 비해 칼륨 성분이 두배나 많다고 합니다.



6. 카페인

두통에 좋은 음식 두통에 좋은 차

과다 복용만 하지 않는다면 카페인도 두통에 좋습니다. 두통은 혈관이 확장돼 한꺼번에 뇌로 많은 피가 흘러갈 경우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때 카페인 성분은 혈관을 수축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두통에 좋은 음식입니다. 실제로 많은 두통약들은 몸이 약 성분을 더 빠르게 흡수시킬 수 있도록 소량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커피와 같은 카페인 음료를 너무 많이 마시다가 이를 줄일 경우에는 반대로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카페인 과다복용은 오히려 몸에는 이 됩니다.

7. 무 


무는 몸을 차게 하는 성분이 있어 두통이 있을 때 외용약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특히 편두통에 뛰어난 효과를 나타냅니다. 강판에 곱게 간 무즙을 거즈에 적셔 이마에 대주거나 콧구멍에 몇 방울 떨어뜨리면 효과가 좋습니다. 외용약 이외에도 무즙을 꿀이나 조청을 조금 섞어 마시면 두통을 비롯해서 천식, 기침을 동반하는 감기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8. 매실


매실은 쓰임새가 참 많은 과실입니다. 매실은 약효가 뛰어난 식품으로 항균작용과 정장작용, 설사, 식욕부진, 식중독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매실액을 섭취해도 좋습니다. 두통이 있을 때에는 매실 살을 관자놀이에 붙여 찜질하면 두통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9. 국화차


국화차는 머리를 맑게 해주고 숙면을 도와주는 차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울 때 마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더불어 국화차를 수시로 마시게 되면 간의 열을 내려줘 눈의 피로와 두통을 완화시켜 줍니다. 차 중에서 눈에 좋은 결명자차 역시 두통에 좋은 차입니다. 이밖에 두릅뿌리나 쑥을 달여 먹어도 만성 두통에 좋습니다. 

10. 박하차


박하는 머리를 맑게 해주는 성분이 있으며, 머리가 지끈거리고 흔들리는 느낌이 들 때 마시면 좋은 두통에 좋은 차입니다. 박하차는 열로 인한 발생한 두통을 완화시키는데도 효과적입니다.



11. 계피차

 

계피는 후추, 정향과 함께 세계 3대 향신료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런 계피를 차로 마시게 되면 중추신경을 자극해 머리를 맑게 하고 신경을 안정시켜 두통의 근본적인 원인을 잡아주기 때문에 두통에 좋은 차라고 합니다. 때문에 컴퓨터 사용이 많고 머리를 주로 쓰는 수험생이나 업무가 과중한 직장인들에게 효과적인 차라고 합니다.



이상은 일상생활에 상당한 불편을 초래하는 두통 증상을 물리쳐 줄 두통에 좋은 음식과 두통에 좋은 차 몇가지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몸이 좋아하는 자연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해 늘 건강하고 활기찬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