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싱증후군 증상


쿠싱증후군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은?


늘 건강이 함께 하세요. 안녕하세요. 애브리하우입니다. 오늘은 가수 이은하가 투병중인 쿠싱증후군 증상 및 쿠싱증후군 원인 그리고 쿠싱증후군 치료방법과 예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수 이은하가 호르몬계 질환인 '쿠싱증후군'이 호전되고 있다고 근황을 전했는데요. 18일 방송된 KBS1 '아침마당' 화요초대석에 출연한 이은하는 "지금은 (쿠싱증후군이) 많이 나아졌다고 말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이은하는 지난해 한 방송에서 쿠싱증후군을 앓고 있다고 밝혀 안타까움을 자아냈는데요. 당시 그는 얼굴과 몸이 부어 올라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을 보여 팬들을 안타깝게 했다고 합니다.




당시 방송에서 이은하는 "쿠싱증후군과 디스크가 협착이 됐었다"며 "수술을 하지 않고 버텼는데, 나이가 드니까 고생은 했지만 몸이 자가 치유를 하면서 건강해졌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문제는 살이 쪘다는 것"이라며 "그래도 주변에서 살 빼는 방법, 건강해지는 방법을 알려주고 계신다"고 덧붙였습니다.

쿠싱증후군 증상은 부신피질의 호르몬 중 코르티솔의 과다로 인해 발생하는 임상증후군입니다. 남성보다 여성에게 8배 정도 더 많이 발생하며, 보통 30~40대에 진단되는 경우가 많죠. 




쿠싱증후군 환자는 얼굴과 몸통을 중심으로 급격하게 살이 찌며 얼굴이 달덩이처럼 둥글어지며 목 뒤와 어깨에는 비정상적으로 지방이 축적됩니다. 복부에 지방이 쌓여 뚱뚱해지는 반면 팔다리는 오히려 가늘어지는 중심성 비만을 보이기도 하죠. 



몸에 지방이 축적되며 털 과다증, 무력증, 고혈압 증세 등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또 여성에게는 다모증, 여드름, 난소기능 장애 등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쿠싱증후군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쿠싱증후군이란?

쿠싱증후군은 부신피질의호르몬 중 코르티솔의 과다로 인해 발생하는 임상증후군입니다. 우리 몸이 필요 이상 많은 양의 당류코르티코이드라는 호르몬에 노출될 때 생기는 질환인 것이죠. 쿠싱증후군은 남성보다 여성에서 8배 정도 더 많이 발생하며, 보통 30~40대에 진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류코르티코이드는 부신이라는 내분비 기관(신장(콩팥) 위쪽에 존재)에서 만드는 물질입니다. 부신에서 필요 이상 많은 양의 당류코르티코이드를 만들어내거나 여러가지 이유로 외부로부터 많은 양의 당류코르티코이드를 복용하면 쿠싱증후군이 생길 수 있습니다.




쿠싱증후군 원인
쿠싱증후군은 우리 몸이 필요 이상으로 많은 당류코르티코이드에 노출될 때 생기는 질환으로 부신에서 당류코르티코이드를 너무 많이 만들어내거나 외부에서 많은 양의 당류코르티코이드를 복용할 때 생길 수 있습니다.



부신에서 필요 이상 많은 양의 당류코르티코이드를 만들어내는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첫째, 뇌하수체로부터 당류코르티코이드 분비를 조절하는 부신피질자극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는 경우(주로 뇌하수체에서 부신피질자극호로몬을 분비하는 종양이 생겨서)입니다.




둘째, 부신에 종양이 생겨 이 종양에서 당류코르티코이드를 과다 생성하는 경우, 셋째, 뇌하수체가 아닌 다른 곳(예: 폐 종양 등)에서 부신피질호로몬을 많이 만들고 이로 인해 부신에서 당류코르티코이드 생성이 증가한 경우입니다.

쿠싱증후군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우선 부신과 부신피질의호르몬인 코르티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신(adrenal gland, 副腎)은 양측 신장 위에 각각 위치하며 부신호르몬을 생산하는 내분비기관으로 생명유지에 중요한호르몬을 분비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부신은 좌우에 각각 길이 4~5 cm, 높이 2~3 cm, 무게 7~8 g의 작은 기관이며 우측은 삼각형, 좌측은 반달형의 모양을 이루고 있습니다. 부신의 바깥쪽을 피질, 안쪽을 수질이라고 하며 각각이 발생학적으로 다른 기원을 가지고 있으며, 각각 다른호르몬을 분비하고 있습니다.




부신의 바깥쪽을 이루는 피질에서는 여러가지 스테로이드호르몬을 분비합니다. 부신피질의 대표적인호르몬으로는 코르티솔, 알도스테론 및 부신 안드로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반면 부신수질에는 신경절세포들이 분포하고 있으며 카테콜아민에 속하는 에피네프린과 노르에피네프린을 생산합니다.

코르티솔은 대표적인 당질코르티코이드로 신체의 여러 조직에서 주로 세포의 합성과 성장에 영향을 주며 각각의 작용부위에 따라 각각 다른 다양한 작용을 나타냅니다. 알도스테론은 대표적인 염류코르티코이드로 주로 신체의 수분과 전해질대사에 관여하고 혈압의 조절에도 작용합니다.




쿠싱증후군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부신과 코르티솔 이외에도 부신피질호르몬의 조절기전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부신피질의호르몬 분비의 조절은 두뇌의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부신피질자극호르몬(adrenlocorticotropic hormone, ACTH)에 의해 조절됩니다.




또한 부신피질자극호르몬은 두뇌의 시상하부(hypothalamus)에서 분비되는 부신피질자극호르몬 유리호르몬(corticotrophin releasing hormone, CRH)에 의해 조절 받습니다. 즉,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피질로 이어지는 신호전달에 의해 부신피질의호르몬은 분비가 조절됩니다.

시상하부와 뇌하수체에서 각각 분비되는 부신피질자극호르몬 유리호르몬과 부신피질자극호르몬은 박동성으로 분비되며 아침에 가장 높고 오후에감소하는 일중변동을 보입니다. 위 2가지호르몬은 통증, 외상, 저혈당 등의 물리적, 화학적인 스트레스 이외에도 정신적인 스트레스에 의해분비가 조절됩니다.




또한 코르티솔에 의해서도 위 2가지호르몬의 분비가 조절됩니다. 즉, 코르티솔의 분비가 많아지면 시상하부와 뇌하수체에서코르티솔 농도를 감지해서 부신피질자극호르몬 유리호르몬과 부신피질자극호르몬의 분비가 억제되는 음성되먹이기 기전을 갖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음성되먹이기를 통해서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일정한 코르티솔 농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그러나 쿠싱증후군에서는 코르티솔이 정상적인농도보다 높아져 코르티솔의 작용이 과다하게 나타나므로 다양한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쿠싱증후군 증상

쿠싱증후군 증상을 살펴보면 달덩이처럼 둥근 얼굴모양을 보이고 목 뒤와 어깨에 피하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됩니다. 뿐만아니라 골다공증이나 근력이 허약해지는 등의 근골격계 증상도 나타나게 됩니다. 이외에도 여드름, 조모증, 홍조, 피부가 얇아짐, 멍이 잘듦, 자색선조, 성기능 이상, 혈당 상승, 혈압 상승 등의 쿠싱증후군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쿠싱증후군 증상에는 중심성 비만, 고혈압, 피로감과 쇄약감, 무월경, 남성화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비만증은 특징적으로 중심성 비만증으로 주로 얼굴, 목, 가슴과 배 등에 지방축적이 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보름달모양 얼굴(월상안, moon face)과 안면피부의 다혈증 등은 쿠싱증후군 증상의 전형적인 얼굴 형태이며, 목 부위의 지방축적이 물소의 목 모양과 비슷한 특징적인 양상을 보입니다. 중심부위의 지방축적과는 대조적으로 팔, 다리에는 살이 찌지 않고 때때로 심한 근육위축을 보이기도 합니다.


피부에서도 특징적인 쿠싱증후군 증상 소견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피부가 얇아지며 쉽게 멍이 들고 상처가 생기면 잘 낫지 않습니다. 또한 복부, 허벅지 등에서는 자색선조가 관찰될 수 있습니다. 피부와 점막의 진균(곰팡이) 감염으로 체부백선(어루러기), 손톱과 발톱의 무좀인 조갑진균증이 흔하게 발생하는 쿠싱증후군 증상이 있습니다.




쿠싱증후군에서는 코르티솔의 과다 이외에도 부신 안드로겐의 과다가 동반되어 여성에서 다모증, 여드름, 난소기능 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80%이상의 환자에서 고혈압과 당뇨병이 흔히 동반될 수 있습니다.




장기간의 코르티솔 과다는 골다공증을 유발하여 병적인 골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쿠싱증후군 증상 정신적인 장애로는 수면장애가 있으며 감정적인 변화가 심해서 과민증부터 심한 우울증, 혼동, 정신병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진단
먼저 혈액검사와 24시간 소변검사를 시행해서 혈액이나 소변에 많은 양의 당류코르티코이드가 존재하는지 확인합니다. 혈액이나 소변검사에서 쿠싱증후군 증상이 의심되면 좀 더 자세한 검사와 함께 원인을 찾기 위한 검사로 복부 CT나 뇌하수체 MRI 검사를 시행합니다.




경과/합병증은?
쿠싱증후군 증상을 치료받지 않고 지내면 혈압상승, 지질수치 상승, 당뇨병, 골다공증, 심혈관 질환 등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쿠싱증후군 치료방법
당류코르티코이드를 과량 복용하여 쿠싱증후군 증상이 생긴 경우라면 약물 복용을 서서히 줄이다가 중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일 부신 종양이 원인이고 수술로 제거가 가능하다면 부신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합니다. 



경우에 따라 부신 종양을 수술로 제거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때는 약물 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뇌하수체 종양이 원인인 경우에도 종양을 제거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경우에 따라 약물로 치료하거나 방사선치료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상은 가수 이은하씨가 투병중인 쿠싱증후군 증상 및 쿠싱증후군 원인, 치료방법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