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키베리 효능 부작용

2019. 11. 3. 18:02


마키베리 효능과 마키베리 부작용!


늘 건강이 함께 하는 시간 되세요. 안녕하세요. 건강정보를 드리는 애브리 하우입니다. 오늘은 마키베리 효능과 마키베리 부작용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께요. 마키베리는 칠레 남부의 온대 다우림 지역에서 자라는 마키나무의 열매로 원주민들이 즐겨 먹던 열매라고 해요. 영국 일간지 텔레그래프는 2017년 세계 식음료 보고서를 인용해 세계 5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마키베리를 선정했죠. 마키베리는 아로니아, 아사이베리 보다 높은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어 베리의 왕이라고 불리기도 하고 젊음의 열매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노화방에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젊음의 열매라는 별명답게 마키베리에는 세포의 노화를 막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데 특히 안토시아닌 중에서도 항산화력이 뛰어난 델피니딘 성분이 마키베리 전체 안토시아닌 함량의 73%를 차지하고 있다고 해요. 



게다가 마키베리는 다른 베리류보다 안토시아닌 함량 자체가 많다고 하는데요. 국제적인 학술지인 '식품농업과학저널'에 따르면, 마키베리의 안토시아닌 함량은 137㎎/100g에 달하며 이는 블루베리(83.5㎎/100g), 딸기(15㎎/100g), 라즈베리(10㎎/100g)보다 높은 수치라고 해요. 



특히 마키베리는 건조시켰을 때, 안토시아닌 함량이 220㎎/100g까지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 때문에 마키베리의 항산화 능력도 다른 항산화 식품보다 높은 편이라고 해요. 

마키베리의 항산화 물질은 혈당 감소와 당 대사 개선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나 공복·식후 혈당이 높아 당뇨병으로 발전할 위험이 있는 사람이 섭취하면 좋구요. 




당화혈색소 수치뿐만 아니라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는 LDL(저밀도 지단백질)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며 반면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HDL(고밀도 지단백질)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꾸준하게 섭취하면 좋다고 해요.




마키베리 부작용은 없을까?

아직까지 보고된 심각한 마키베리 부작용은 없지만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베리류나 유사한 과일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마키베리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구요. 과다 섭취 시 소화기능 장애로 속쓰림이나 설사와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공복 섭취를 피하고 조금씩 나눠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이상은 간단하게 알아 본 마키베리 효능과 마키베리 부작용에 대한 정보였는데요. 몸이 좋아하는 자연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해 늘 건강하고 활기찬 시간 보내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