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증상

2019. 10. 5. 11:17


백내장 증상 및 원인, 치료법과 백내장 예방법.


늘 건강이 함께하는 시간 되세요. 안녕하세요.생활정보와 건강정보를 드리는 애브리 하우입니다. 오늘은 백내장 증상과 원인 치료법과 백내장 예방법에 대해 알아볼께요. 백내장이란 눈 속 수정체가 어떤 원인에 의해 뿌옇게 혼탁하게 되어 시력장애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나이가 들거나, 눈 속에 염증이 생기거나 외상등에 의해 사물이 안개가 낀 것 처럼 흐려 보이는 증상을 이야기 하죠. 일반적으로 60세 이상이 되면 전체 인구의 70%가 백내장 증상을 경험하며 70세 이상이 되면 90%가 백내장 증세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백내장 증상은 유전적인 원인이나 임신초기의 풍진 감염 등에 의해 선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노화나 외상, 전신질환, 눈 속 염증, 독소 등에 의해 발생하는 후천 백내장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특히 백내장은 양쪽 눈에 다 생길 수 있지만 한쪽이 더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백내장 종류을 알아보면

백내장은 분류방법에 따라 여러 가지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출현 시기에 따라 태어날 때부터 백내장을 가지고 있는 '선천백내장'과 성인이 된 후 발생하는 '후천백내장'으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 먼저 선천백내장 같은 경우에는

선천백내장은 정확한 발생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다운증후군 등 염색체 이상이나 유전적인 원인, 태내 감염, 대사이상 등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산모가 임신 초기에 풍진을 앓아 발생하는 풍진백내장과 탄수화물의 일종인 갈락토스(galactose)의 대사에 필요한 효소가 선천적으로 결핍된 신생아에서 발생하는 갈락토세미아(galactosemia) 백내장이 있다고 합니다.

▶ 후천백내장에 대해 살펴보면

후천백내장은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노년 백내장이 가장 많습니다. 또한 외상으로 수정체가 파열되거나 손상된 후 발생하는 외상 백내장 및 전신질환, 눈 속 염증 및 독소 등에 의한 경우도 있습니다. 당뇨병, 포도막염, 피부질환, 자외선 과다 노출 ,부신피질 호르몬과 같은 약물의 과용 , 비타민 E 결핍증, 과음이나 지나친 흡연 등으로도 발병합니다.




백내장 원인을 살펴보면

백내장은 노화과정의 일종입니다. 때문에 나이가 들어갈수록 발생위험이 높아지죠. 노화 외에 백내장의 발생위험을 높이는 백내장 원인으로는 당뇨병 등 질병관련 요인,  흡연, 음주 등 생활습관 관련 요인이 있습니다. 또한 자외선(태양빛)에 대한 과도한 노출 등 환경요인이 있습니다. 가족 중 백내장 환자가 있는 경우 등과 같은  유전요인 등도 백내장 증상 원인이 됩니다.

백내장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백내장은 수정체가 혼탁해져서 시력이 저하되는 질병입니다.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시력장애 이외에 별다른 통증은 동반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백내장은 수개월에서 수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됩니다. 따라서 백내장의 증상으로 특별한 이상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수정체 혼탁이 진행됨에 따라 다음과 같은 백내장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1. 시력감퇴가 발생합니다.

백내장이 발생하면 혼탁해진 수정체로 인해 시야가 흐리거나 왜곡되어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백내장 증상은 혼탁의 위치, 정도, 범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백내장에 의한 시력감퇴는 상당히 진행된 경우라 하더라도 빛의 밝고 어두움, 빛과 그림자 등은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이하 백내장 증상 관련 이미지 :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백내장 초기에 수정체 주변부에만 혼탁이 발생할 경우에는 뚜렷한 시력감퇴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혼탁이 수정체 중앙부위에 발생한 경우에는 눈동자가 수축하는 낮 시간이나 밝은 장소에서 시력이 심하게 나빠지고, 어두운 곳에서는 시력이 좋아지는 소위 '주맹(晝盲)'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백내장이 진행되어 수정체 전체가 혼탁해진 경우에는 밝고 어두움에 관계없이 항상 시력이 감퇴한다고 합니다.

2. 빛이 퍼져 보임 및 눈부심 증상이 발생합니다.

자동차 헤드라이트나 태양 등 밝은 빛을 바라볼 때 혼탁한 렌즈를 통과한 빛이 산란되면서 빛이 퍼져 보이거나 눈이 부신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3. 물체가 여러 개로 보입니다.

부분적인 혼탁으로 수정체의 굴절상태가 불규칙할 때 물체가 두 개 또는 여러 개로 보이는 복시(複視)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백내장 증상은 백내장이 진행하여 시력이 더욱 나빠지면 사라진다고 합니다.


4. 기타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 외에 백내장 환자가 느낄 수 있는 증상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사물의 색깔이 붉거나 노랗게 왜곡되어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백내장이 심할 경우 동공(눈동자)이 뿌옇고 흐리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백내장의 발생 초기에는 수정체의 굴절력이 증가되면서 일시적인 근시상태가 되므로 돋보기를 쓰던 사람이 안경 없이도 가까운 글씨를 잘 보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백내장이 진행하여 수정체 혼탁이 더욱 심해지면 시력은 다시 나빠진다고 합니다.

백내장 예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백내장 예방을 위해서는 정기적인 안과 검진 외에도 생활 습관 및 식습관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특히 자외선에 눈이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청색광선은 망막 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꾸준한 체중 관리도 필수입니다. 과다 체중일 경우 당뇨병 발병률이 높아지고 이는 백내장 발병률 증가로도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눈 건강에 유익한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당근, 케일, 시금치 등은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이 다량 함유된 식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특히 음식으로 섭취한 루테인은 혈액을 통해 안구 조직 내 황반에 축적돼 여러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냅니다. 특히 빨간 피망, 양배추 등은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항산화 작용에 따른 안구 노화 지연 효과가 있습니다.



물론 위의 내용들은 참고자료이기 때문에 백내장 초기증상이 나타난다면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진단 및 치료을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이 우선 되어야 합니다. 이상은 백내장 증상과 종류 및 백내장 진행증상과 백내장 원인과 예방법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규칙적인 생활습관 및 건강한 식습관 그리고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늘 건강하고 활기찬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