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v 바이러스 감염증 평택산부인과 신생아실 집단감염!


늘 건강이 함께하는 시간 되세요. 안녕하세요. 생활정보와 건강정보를 드리는 애브리하우입니다. 오늘은 평택 산부인과에서 rsv 바이러스 감염증 증상으로 인해 신생아 9명이 집단 감염되었다고 하는 소식과 함께 rsv 바이러스란 어떤 바이러스이고 rsv 바이러스 감염증 증상에는 어떤 증상이 있는지 원인과 치료방법 등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산부인과와 산후조리원에서 rsv 바이러스가 집단 발병되어 보건당국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고 해요. 경기 평택시의 한 산부인과에서 신생아들이 호흡기 rsv 바이러스에 집단 감염돼 보건당국이 감염 경로 등을 조사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13일 평택보건소 등에 따르면 지역 내 한 산부인과를 거쳐 간 신생아 9명이 rsv 바이러스 감염 판정을 받아 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해요. 지난 6일 첫 rsv 바이러스 감염자가 나온 이후 신생아실을 중심으로 병원 내부에서 점차 확대된 것으로 보건당국은 보고 있죠.

rsv 바이러스 감염증은 영유아나 면역저하자, 고령자에서 모세기관지염, 폐렴 등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보건당국은 병원 내·외부에 대해 방역을 하는 한편 rsv 바이러스 잠복기가 2∼8일 정도인 것을 고려해 추가 감염자가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고 해요.




평택보건소 관계자는 "rsv 바이러스가 산부인과를 거쳐간 신생아들에 대한 역학조사와 동시에 신생아실 등 주요 시설을 방역했다"며 "rsv 바이러스가 감염된 해당 시설은 산부인과로, 입원기간이 짧고 발병 신생아들도 대부분 퇴원 후 발병한 경우라 병원 폐쇄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고 해요.



한편 RSV에 걸리면 콧물, 기침, 재채기, 발열, 인후통, 쉰 목소리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성인에서는 감기 정도로 가볍게 앓고 넘어가지만, 영유아나 신생아에게는 폐렴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이라고 해요. 특히 선천심장 기형아, 조산아가 RSV 폐렴이 생기면 사망률이 50% 가량으로 높아 주의해야 하죠. 현재는 항바이러스제가 없어, 예방이 최선인데요. 오늘은 rsv 바이러스 감염증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RS바이러스 감염증은?

RSV는 우리말로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라고 불리는 바이러스라고 해요. RSV는 만 2세까지 거의 모든 소아가 감염될 정도로 감염이 잘 되는데요. 한 번 감염되면 평생동안 지속적으로 재감염된다고 해요. 성인에서는 경한 감기로 나타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면역저하자 또는 노인 연령층에서는 중증 감염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해요.



rsv 바이러스는 5세 미만 감염 시 입원률이 높은데요. 특히 생후 3개월 째가 감염후 입원률이 가장 높은 연령이라고 해요. RSV는 주로 모세기관지염과 폐렴으로 진행되는데 어린 아기가 RSV에 감염될 경우 사망 위험률이 증가한다고 해요. 미숙아와, 만성폐질환, 선천성 심장질환을 보유한 고위험군 아기가 RSV에 감염되면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계절별로는 매년 가을부터 초봄 사이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고 해요. 하지만 드물게는 연중 어느 때나 발병하구요. 놀이방, 사람들이 많은 환경에 노출될 경우 감염율은 더 높다고 해요.

rsv 바이러스 원인은?

RSV는 일상생활에서 접하기 쉬운 바이러스라고 해요. 부엌조리대나 장난감, 수건, 담요나 이불, 사용한 휴지 등과 같은 물건들에서 몇 시간 살아 있죠. RSV가 살아 있는 물건에 접촉할 경우 RS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구요. 또한 가족 구성원의 숫자가 많거나 어린이집 등과 같은 집단 활동이나 생활을 하는 아기들의 경우 상대적으로 감염 확률이 높다고 해요.




rsv 바이러스 감염증 증상은?

잠복기는 2~8일으로 아기들이 RS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재채기, 코막힘이나 콧물, 인후통과 발열 등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나타낸다고 해요. 하지만 매우 빠른 속도로 쌕쌕거리거나 기침을 심하게 하고, 숨쉬기 어려워하거나 빠르게 호흡하며, 피부색이 청색 및 회색을 띠게 되며, 먹거나 마시고 잠자기 힘들어 하는 등의 심각한 증상으로 발전될 수 있다고 하네요.

진단은?

가래나 콧물 등에 의한 분비물로 배양검사를 해서 확진할 수 있는데요. 감별진단으로 리노바이러스를 포함한 다양한 상하기도 감염바이러스와 폐렴이나 세기관지염이 있는 소아에서 박테리아가 나오지 않으면 RS바이러스 감염증을 염두해 둔다고 해요. 비감염성 저산소증, 이물질 흡인으로 인한 폐렴이나 천식과도 감별진단되어야 한다고 하네요.



경과 및 합병증은?

RSV 감염으로 입원한 영아들을 추적한 결과 10년 뒤 천식 또는 비정상적인 폐기능을 지니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하기도 감염으로 입원할 경우 사망률은 2% 정도라고 해요. 하지만 신경계와 심장, 폐질환, 면역질환 등을 갖고 있거나 아기가 어릴수록 RS바이러스로 인한 모세기관지염이 발생할 경우 사망 위험률은 더욱 증가하는데요. RS바이러스는 1세 미만 유아 사망의 주 원인으로, 1세 미만 유아 10만 명당 연간 사망률은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인한 사망보다 약 1.3~2.5배 높다고 해요.



rsv 바이러스 감염증 증상 치료는?

rsv 바이러스 치료는 증상에 따른 치료를 하게 되는데요. 입원한 유아에게는 리바비린(Ribavirin) 흡인 치료가 도움이 되구요. 또한 감염 예방을 위해 겨울 동안 RS바이러스면역글로불린 맞거나 RSV가 유행하는 9월부터 3월까지 매월 RSV에 대한 표적항체(monoclonal anti-RSV antibody)를 근주하기도 한다고 해요.

<rsv 바이러스 감염증(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감염증) 예방 및 관리수칙>

일반 예방·관리수칙

-올바른 손씻기 생활화


-기침예절 실천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 만지지 않기


-호흡기증상이 있는 사람과 접촉 피하기


-장난감, 식기, 수건 등 개인물품 개별 사용



산후조리원에서의 예방·관리수칙

-신생아를 돌보는 사람은 신생아와 접촉 전,후 반드시 손씻기


-호흡기증상이 있는 직원은 신생아를 돌보는 업무 제한


-호흡기증상이 있는 방문객 출입 금지


-호흡기증상이 있는 신생아는 진료 및 격리 조치



이상은 평택 산부인과에서 rsv 바이러스 감염증 증상으로 인해 신생아 9명이 집단 감염되었다고 하는 소식과 함께 rsv 바이러스란 어떤 바이러스이고 rsv 바이러스 감염증 증상에는 어떤 증상이 있는지 원인과 치료방법 등과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참고하셔서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